필라테스, 다이어트에 도움될까?

다이어트를 향한 관심은 언제나 뜨겁다. 세대와 성별을 막론하고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신체를 위해, 아름다운 몸을 위해 기꺼이 다이어트에 시간과 돈을 투자한다. 식단, 운동, 생활습관, 의학적인 도움에 이르기까지 다이어트를 위한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지만 ‘운동’을 병행한 다이어트가 가장 건강한 방법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을 것이다.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찾고 나아가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받는다면 금상첨화다.

▲ 필라테스는 건강한 육체와 함께 건강한 정신 또한 강조하는 운동이다.
▲ 필라테스는 건강한 육체와 함께 건강한 정신 또한 강조하는 운동이다.

최근 몇 년 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 폭발적으로 수요가 증가한 필라테스도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이 될 수 있다. 보통 필라테스를 요가와 비슷한 운동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필라테스를 깊이 공부하고 경험할수록 완전히 다른 운동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필라테스는 호흡, 중심화, 집중, 조절, 흐름, 정확성이라는 여섯 가지 기본원리에 기초한 운동이다. 그 중 우리가 흔히 접하는 필라테스는, 조셉 필라테스가 가르친 서른네 가지의 오리지널 필라테스 동작을 바탕으로 현대인의 체형에 맞춰 동작의 다양성을 준 운동이다. 

필라테스를 꾸준히 하면 잘못된 습관으로 망가진 체형을 교정할 수 있다. 체형의 문제가 되는 코어근육을 잡아주기 때문이다. 큰 교량을 받치는 케이블과도 같은 ‘속근육’ 단련이 상대적으로 크기가 큰 겉근육에 치중하는 운동에 비해 적은양의 열량을 태우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는 기우다. 같은 운동이라고 해도 신체 컨디션과 체형, 상황에 따라 수백 가지의 운동방법이 있기 때문이다. 

 이를 증명하는 연구 결과도 있다. 미국 매리마운트 대학교와 텍사스 공과대학교 등 연구팀이 비만한 19~29세 여성 28명을 대상으로 필라테스의 건강상 효과 관련 연구를 3개월 간 진행한 적이 있었는데, 일주일에 3회, 1시간씩 필라테스 수업을 수강한 결과 연구에 참가한 여성들의 체지방과 혈압이 줄어든 사실을 확인했다. 

필자 역시 다이어트가 필요해서 찾아온 회원들을 대상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필라테스 프로그램을 진행한 적이 있다. 평소에 앉아있는 시간이 많고, 움직임이 적은 현대인들은 기초대사량이 많이 떨어져 있어, 일주일에 2-3번 이상 꾸준히 운동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만으로도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었다. 대사량이 활발해지면서 소비하는 열량이 많아지고, 그만큼 태우는 지방도 많아졌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 몸의 순환을 활발히 하기 위해 필라테스의 여섯 가지 원리 중 하나인 호흡을 통해 동작을 진행하고, ‘파워하우스’라고 불리는 코어에 정신과 신체를 집중하며, 근육들의 움직임을 통제하고 동작의 연결성을 유지하며 정렬을 맞추어 동작을 한다는 기본원리에 따르면 충분히 다이어트에 초점 맞출 수 있다. 필라테스가 단지 정적이고, 속근육만을 사용하는 운동은 아니기 때문이다. 필라테스로도 빠르게 호흡을 순환시키면서 심박수를 올릴 수 있고, 때로는 속근육과 겉근육을 함께 사용하여 운동하는 것도 필라테스이기 때문이다. 

▲규칙적인 운동 습관으로 건강한 신체를 만들어나갈 수 있다
▲규칙적인 운동 습관으로 건강한 신체를 만들어나갈 수 있다

 규칙적이고 꾸준한 필라테스와 더불어 생활습관의 개선도 다이어트에 필수적이다.
 우리 몸은 ‘항상성’이라는 시스템이 있어서 계속해서 같은 상태를 유지하려고 한다. 가령, 몸무게 60kg으로 오랜 시간 살아왔다면 우리 몸의 시스템은 60kg으로 설정되어 이 수치를 유지하기위해 애쓴다는 것이다. 처음 다이어트를 할 때 몸무게 감소가 눈에 띄지 않고 정체기가 오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꾸준한 운동과 함께 생활습관을 다잡아 나간다면 다이어트는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쉬운 목표가 될 것이다.

 

 

 

류영남

골드라인필라테스 미사2호점 매니저
재활필라테스 협회 교육강사
국제필라테스 지도자
생활체육지도자
WTPA-CPT 자격증 보유
 Instagram :  ryuminous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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