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이 성장기 아이들에게 중요한 이유

최근 스마트폰과 다양한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연령대가 낮아지면서 자세가 좋지 못한 아이들이 늘어났다. 또한 코로나19, 미세먼지 등과 같은 외부적인 요인들로 인해 실내활동 위주로 생활하게 되면서 야외활동과 신체활동이 이전 세대와 비교하면 현저히 줄어들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불균형한 자세로 앉아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경추질환, 어깨통증, 거북목, 소아비만, 허약체질, 정서불안 등 다양한 질환이 나타나고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우리 몸은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바른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긴장된 근육은 긴장성을 완화시키고, 약화된 근육은 강화시켜야는데, 습관으로 인한 잘못된 자세를 고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긴장성 완화와 근력강화가 목적인 “운동”을 하게 된다면 좋지않은 습관을 고치면서, 틀어진 체형을 바른 체형으로 만들 수 있다.

아이들에게 있어 성장시기에 올바른 체형교정 운동을 하는 것은 성장에 필요한 신체 자극과 자세교정, 기초체력, 근력을 만들 수 있다. 매일 근육과 뼈가 성장하는 아이들에게 척추와 다리뼈를 바르게 잡아주고, 뼈를 지탱하는 근육과 코어기능을 향상시켜 바른 체형으로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 이에 필라테스는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동시에 근육을 강화해주는 운동으로 잘못된 자세를 바로잡고, 신체를 균형 있게 만들 수 있다. 같은 또래라 할지라도 성장기 때 어떤 운동을 하느냐에 따라 아이들은 다른 체형과 체력을 가진 성인이 된다. 

▲ 소도구를 활용하여 운동하는 모습 / 사진출처=홈앤핏
▲ 소도구를 활용하여 운동하는 모습 / 사진출처=홈앤핏

신체활동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지만 실제 아이들 교육프로그램에서는 신체활동보다는 체험, 게임, 표현활동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교사들 역시 신체활동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지만 프로그램 부족과 신체활동 방법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현실이다.

또한 많은 부모들이 키 성장을 위해 농구, 줄넘기, 점핑운동 등을 시키지만 오히려 하체 근력이 약한 아이들에게는 무리가 될 수 있다. 무리한 운동은 다리 모양을 변형시키거나 관절에 무리를 주어 성장판이 손상되기도 한다. 성장판은 한 번 손상되면, 돌아가기 어려우므로 아이의 운동성 검사 후 운동을 진행해야 한다.

특히 여자아이들은 빨라진 초경 시기 때문에 키가 자랄 수 있는 시간이 남자아이들에 비해 적기 때문에 성장주사를 맞히는 경우가 많은데, 부작용이 대단히 많다. 이에 필라테스는 전쟁 당시 재활운동으로 활용된 운동방법인 만큼 척추와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기 때문에 적절하게 성장판을 자극하고, 아이들 신체발달 운동으로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키즈레슨 중인 아래 사진은 현재 나에게 레슨을 받고있는 초등학교 1학년 여자아이의 모습이다. 어린 나이 때부터 꾸준히 골프를 치고 있으므로 편향적인 운동을 반복하고 있다는 점을 특징으로 한다. 그로 인해 양쪽 어깨의 밸런스가 맞지 않아 한쪽 어깨의 통증을 느끼고 있었으며, 양쪽 골반의 불균형으로 인해 다리 길이가 다른 상태였다. 원인을 종합하였을 때, 운동 목적은 골프로 인한 통증 완화•체형교정을 통한 신체밸런스 관리로 분류할 수 있다.

▲ 키즈 레슨 중인 모습
▲ 키즈 레슨 중인 모습

위 사진처럼 먼저 각 다리 한쪽씩 운동하고 마지막에 양다리를 운동하면서 부족한 기능을 체크하면서 운동을 진행하였고, 그 결과 운동 13회차부터 어깨 통증이 거의 경감되고, 양쪽 골반의 균형을 맞추면서 몸의 회전능력이 좋아졌다. 그로 인해 골프 비거리도 자연스럽게 늘어났다. 신체 밸런스를 조절하면서 자연스럽게 신체의 정렬이 좋아졌고, 두 달 만에 키가 3cm 성장하는 결과도 얻을 수 있었다.

이처럼 성장기인 아이들에게 있어 필라테스를 통해 나타나는 효과에 대해 주목하였고, 실제로 필라테스 동작이 신체에 직접적인 효과가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성장기 아이들에게 있어 운동은 척추를 바르게 정렬시키고, 코어근육과 그 외의 근육들을 골고루 강화시켜 키 성장을 돕고 올바른 체형으로 만들어 준다. 필라테스의 장점인 ‘재활’ 운동이 부상의 위험도를 줄이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운동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척추측만증은 초등학생 시기에 많이 발생하는데, 상대적으로 아이가 성인보다 뼈가 유연하므로 자세가 올바르지 못하면 쉽게 한쪽으로 휘거나 굽기 쉽기 때문이다. 반대로 유연하다는 점을 이용하여 휘거나 굽은 체형을 빠르게 변화시킬 수 있다. 변화 후 뼈와 근육이 바른 정렬 형태로 잘 버틸 수 있도록 근육을 강화 시키는 게 가장 중요하다. 아이들의 체형교정에 있어 코어근육은 키성장 뿐만 아니라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하므로 코어근육 강화에 집중하여 코치한다. 
 
 사실 성인과 달리 아이들은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가 더욱 어렵다. 학업으로 인해 오랜 시간을 앉아있기 때문이고, 바른 자세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인지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운동을 하게 되면 자신의 신체에 집중하게 되고, 집중하면서 운동타겟 근육을 인지하게 된다. 운동을 기회로 아이들이 자신의 몸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이유들로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운동이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된다.

 

 

 

김채현

골드라인필라테스 미사2호점 원장
키즈필라테스 교육강사
국제필라테스 지도자
키즈필라테스 전문 지도자
재활트레이닝 전문가
운동처방사 자격증 보유
임산부필라테스 자격증 보유
실버건강지도자 자격증 보유
스포츠심리상담사 자격증 보유
인스타 : pila__h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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